관광 데이터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 2주간 진행했던 내용들 정리함
현재는 취준에 집중하기 위해 중도하차함
📖 가설
- 방한하는 외국인들이 지방으로의 접근에 이동수단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 교통정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 문제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10월 31일부터 12월 6일까지 국내외 주요 여행앱을 분석한 결과, 한국을 방문한 외래 방문객이 한국 앱 사용을 시도했다가 이탈하는 비율이 글로벌 앱 대비 높다는 결과가 나옴
서울 중심의 방한관광으로는 2000만명을 목표를 달성할 수 없어서 각 지역으로 관광객을 분산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클룩에서 실싯간 고속버스 예매 서비스를 도입함
클록에서 렌터카 예약수가 2022년 대비 3배 증가
💻 데이터
- 공항별 월 운항 및 여객 통계(3년간)
- 항공사별 운항 여객 통계(3년간)
- 국제선 지역별 통계(3년간)
- 교통 및 유동인구량 ‣
- 외부 유입객 지역 이동 패턴 인천한정 https://www.bigdata-telecom.kr/invoke/SOKBP2603/?goodsCode=ICTTOUR000001
6/21
공모전킥오프
주제 1 : 지방도시만의 특색과 특성을 살리는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발
주제 2 :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춰 지방도시만의 특색과 특성을 살리는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발
주제 3 : 관광거점도시 사업의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 및 해결 방안 제시

주제 1 (지방도시만의 특색과 특성을 살리는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발)
새해 일몰을 보기 위해 정동진에 많이 가는것처럼
헌팅을 위해 양양에 1630만명이 가는것처럼
그 지역만의 특색, 특성을 살려야 한다고 생각함.
어떤 곳을 많이 가고, 방문 이유가 무엇인지 등 분석을 통해 지역의 특색과 결합한 관광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ex)
분석을 통해서 여행 목적이 “자연경관 감상인데 강원도로 많이 가더라” 라고 한다면 , 강원도는 이제 자연거점도시
“맛있는거 먹으러가는게 목적인데 전주에 많이 가더라” 라고 한다면, 전주를 먹거리거점도시

주제 2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춘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발)
옛날에는 패키지 형식의 관광 문화재들을 방문하거나 큰 틀에서의 도시를 여행하는 방향에서
지금은 개인의 관심사, 취향을 기반으로 여행을 다니는 방향으로 옮겨가고 있음

개인의 세분화된 관심사나 취향을 분석한 여행을 분석해서 지역에 맞는 관광상품과 코스를 개발해보자
ex)
축구좋아해서 축구보러 가는 여행을 가거나 스킨스쿠버를 위해 베트남으로 여행을 가는 액티비티 여행
주제1과 주제2의 차이는
서울,부산,강원 등 다른 지역의 방문 이유를 기준으로 둘것인지
개인의 세분화된 관심사나 취향을 기준으로 볼것인지
주제 3 (관광거점도시 사업의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 및 해결 방안 제시)
2020년 기준 지역 관광 거점을 육성하기 위해서 관광거점도시를 선정해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정책을 발표
4년간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분석하는것도 괜찮다 싶음
우리가 교통이나 공통된 관광상품, 문화재, 서비스, 브랜드를 기준으로 분석한 후에 클러스터링을 다시 해서 그룹별로 관광서비스를 개발하자
6/29
클록에서 판매하는 교통수단 판매 상품을 정리
주제 : "국내 국제공항에서 지역별 외국인 관광객의 이동 경로 분석 및 접근성 개선 방안"
분석내용
대구 기준 대부분 인기관광지와 중심관광지가 일치함.
(https://datalab.visitkorea.or.kr/datalab/portal/loc/getTourLocalDataForm.do)
중심관광지 기준으로 연관 관광지가 다르게 나옴
중심관광지에서 연관관광지까지의 교통경로를 가지고 분석하는건 어떤지
중심관광지과 연관된관광지 순위 10개를 필터링해서 10곳의 이동경로를 분석
중심지를 기준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부터 10곳의 경로를 최적화시켜서 추천
- 공항별로 입국하는 인구수에 대한 내용 시각화 (ex. 데이터 예시)
- 국제공항에서 중심관광지 5곳까지의 이동경로를 분석 (소요시간, 이동금액, 환승횟수, 교통수단) (ex. 택시를 타면 20분이면 도착하는데 대중교통이 중심관광지까지의 경로가 부족하다라는 것을 분석을 통해서 인사이트로 파악할 수 있을 것)
- 관광지 경로 추천 중심관광지와 인기관광지는 거의 대부분 일치함 우리는 이를 기반으로 중심관광지에서 연관관광지까지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연관관광지의 이동경로를 거리기반으로 추천

제안할수 있는 부분 :
- 김포국제공항 픽업/샌딩과 같은 상품 개발

- 주요 관광지 이동할 수 있는 투어택시 상품 개발
-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다른 국제공항과 다른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을것이라는 향후 연구를 제시
As is :
현재 인천과 김포 공항을 제외환 국제 공항은 유명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제한된다고 생각함
To be :
외국인들이 주요 공항에 도착해 관광지로 이동하는 경로, 교통량, 이동수단, 가격 변화를 분석하여 지역 관광지로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